사모의 의혹제기가 증거가 된 응암교회

목사와 결별하려면 재판이나 정관제정을 통해야

교회법률뉴스 편집인 | 입력 : 2020/06/02 [16:20]

 

 

최근 빛과 진리교회도 실체적 진실이 빈약한 가운데 똥먹이는 교회가 되어 버렸다. 공중파 언론이 사진 하나 없이 제보자의 진술만 듣고  진술을 증거로 하여 똥먹이는 교회로 만들어 버렸다. 얼마전 세모자 성폭행사건도 진술이 증거가 되어 온통 언론이 대국민사기극을 하는데 앞장섰다. 결국 어머니는 거짓말로 구속되었다.  

 

최근 응암교회 사태도 김기홍목사의 실체적 진실이 빈약한 가운데 김기홍목사 사모의 말만 듣고 의혹이 제기되어 김기홍목사는 위기를 맞고 있다. 신도들이 사퇴하라고 나서고 있다. 진술만이 증거가 되고 있는 상황이다. 

 

교회장로들도 김기홍목사 불륜의 구체적 사실이 없다고 했다. 그러나 의혹이 증거가 되어 버렸다. 김기홍목사의 불륜의혹을 들고 나온 사람은 장로들이 아니라 그의 아내와 아들이었다.  가장 측근이 의혹을 제기하니 의혹은 곧 증거가 되었다. 

 

빛과 진리교회는 교회를 떠난 사람들이 의혹을 제기하니 교회에 남은 신도들은 의혹을 증거로 믿지않는 형국이다.  그러나 응암교회는 달랐다. 신도들은 진실에 가까운 의혹이라고 판단을 한 것이다.

 

응암교회는 다른 교회와 달리 가장 유력한 증언자가 될 수 있는 아내와 아들이 김목사에 대한 불륜의혹을 들고 나온 것이다. 그러나 사모가 불륜의혹이 없다고 말을 번복하여 의혹은 눈덩이처럼 더 커지고 있다.  김기홍목사도 괴로움을 실토했다.

 

 

 

 

 

현재 불륜에 대한 구체적 증거는 없고 그의 아내가 말한 의혹만이 구체적인 증거가 된 셈이다. 장로들도 구체적 진실은 없다는 것은 인정한다. 그러나 신도들은 구체적인 진실이 있다고 판단하고, 매주일마다 시위를 하고 있다.

  

 

장로들은 김기홍목사의 사임요구

 

이러한 사태가 오기까지 2019. 12. 8. 김기홍목사의 사모 김정아 사모가 시무장로 3인에게 김기홍목사의 여성 스캔들을 폭로했다. 그러자 은퇴, 원로, 시무장로 6명이 김기홍목사의 사임을 요구했다.  2019. 12. 15. 첫 피켓시위가 시작이 되었다. 

 

사모, 입장 바꾸어

 

사태가 일파만파 커지다 보니 사모는 2019. 12. 19. 제직회에서 말을 바꾸어 김기홍목사가 만난 사람은 불륜의 여성이 아니라 고향 여자 후배라고 했다.  사모는 자신이 오해를 했다는 것이다. 그날 사모와 아들은 미리 가 있던 김기홍목사의 차에서 어떤 여인이 내리는 것을 보고 불륜의 여인이라고 판단을 한 것이다. 사모의 말한마디로 인해 신도들은 김기홍목사가 스캔들이 있었다고 판단하기 시작한 것이다.

 

장로들, 권고안 채택

 

그러자 공동의회 이후 열린 정기당회에서 스캔들 문제로 인지하고 확인된 안건을 가지고 전체 시무장로 11명이 임시당회로 모여 심사숙고하여 응암교회의 미래를 위하여 9~10명 시무장로의 요청으로 김기홍 목사를 1년 안식년 후 사임하는 것으로 권고안을 채택하였고, 저녁 8시에 임시당회를 재소집하여 위임목사에게 1주일의 시간여유를 주게 되었다. (19.12.29)

 

사모의 말한마디로 인해 사태는 일파만파 커지게 되어 김기홍위임목사 사임촉구에 신도 1,000여명 중 714명이 퇴진 서명을 하게 된다.  한 신도는 사모가 2019. 10. 20. 폭로한 상황을 다음과 같이 적었다.

 

사모, 김기홍목사의 불륜 확신

 

사모는 처음에 시아버지에게까지 남편의 불륜이야기를 했고, 금요일, 토요일이면 여자를 만나고 새벽 2시에 들어온다고 했고,  차에서 내린 여인을 미행하니 손가방도 없는 가까운 여인이라고 판단했고, 장로들은 사모의 말하는 것이 분명 불륜이니 일단 덮자고 했다는 것.  

 

 

 



사모의 말한마디에 놀아나는 응암교회

 

그러나 사태가 일파만파 퍼지자 사모는 번복을 했다. 결국 응암교회는 사모의 말 한마디에 놀아났던 것이다.

 

김정아사모, 남편은 불륜이 아니라 고향후배를 만나는 것

 

김정아사모는 SNS에 다음과 같이 번복하는 글을 올렸다. 남편은 불륜녀를 만나는 것이 아니라 고향후배를 만나는 것이었고, 같이 공원에 가자고 한 것을 보니 고향후배가 분명하고, 전화를 걸어서 사과했다고 했다. 그리고 김기홍목사와 자신은 한점 부끄러움이 없이 살아왔다고 했다.

 

   김정아 사모입니다. 먼저 저로 인해 당회와 교회 그리고 교우 여러분께 많은 심려를 끼쳐드린 점에 대해 진심으로 사죄의 말씀을 올립니다. 제가 사모로서 품위를 지키지 못하고, 목사님에 대한 제 오해와 섣부른 행동으로 인해 교회가 하나 되지 못하고 주님의 영광을 가리는 상황에 이른 것이 너무 죄송하고 가슴이 무너져 옷을 찢는 사죄의 마음으로 이 글을 올립니다. 이번 일로 많은 분들이 궁금해 하시는 부분들에 대해 제가 일일이 말씀드리는 것이 마땅한 도리지만 성대결절로 인해 불가피하게 지면을 통해 말씀드리게 되었습니다. 너그러이 양해를 부탁드립니다

 

- 10 19()목사님께서 어떤 연락을 받고 저한테 갑자기 공원에 같이 나가자고 했습니다. 그때 저는 머리를 말리고 있던 중이라 함께 나갈 수가 없어서 목사님이 먼저 나가며, 저더러 준비되면 공원으로 나오라고 했습니다. (누구를 만나는지 미처 얘기를 듣지 못했던 상황이었어서 여자고향 후배와 만나는 것도 몰랐습니다)

 

- 목사님이 저에게 나오라고 알려 준 장소인 가족공원은, 평소 저희 부부가 자주 가던 곳인데, 11시 넘어서도 강아지 동호회가 모이고 주민들이 배드민턴 치러 나오는 곳입니다. (목사님이 만나는 장소를 알려주고 나갔기 때문에 제가 아들하고 가서 목사님을 만날 수 있었던 것입니다. 어느 남편이 다른 여자와 만나는데 아내한테 갈 장소를 얘기하고 나가겠습니까. 이 사실은 세분 장로님이 모였을 때도 분명히 말씀 드렸습니다.)

 

- 나갈 준비가 된 저는 목사님이 알려주신 공원으로 아들과 함께 갔습니다. 국가고시준비 중인 아들 머리도 식힐 겸 같이 갔던 거지요. 제가 도착해서 차를 돌리다보니 목사님 차에서 여자가 내려서 가는 게 보였는데 고향후배인지를 모른 상태에서 여자를 만났다는 사실만으로, 또 목사님이 평생 한번도 이런 일이 없었기에 오해를 하게 되었습니다

 

- 다음날(20) 주일저녁, 이 문제에 대해 힘들어하던 저는 친오라버니에게 이르는 심경으로 장로님 몇 분만 오셔달라고 부탁드려 세분 장로님(이명재, 고덕환, 김영춘장로)이 목양실로 모였을 때, 전날 밤()의 상황을 말씀드렸습니다.(당회를 소집한 것이 아니고 장로님 몇 분께 오셔 달라 요청한 것입니다   

 

- 이 날, 제가 장로님들을 와주시라 한 것은, 토요일 늦은 밤에 나가는 것도 언짢은데, 더구나 여자와 만났다는 것이 용납이 안돼서 그런 것이지, 그 이상 어떠한 의심이 있어서 말씀드린 것이 절대 아닙니다. (저희집은 원래 토요일에는 외식도 안하고 목사님이 주일을 준비하시도록 합니다)

 

- 이날 저는 세분 장로님 앞에서 분명히 목사님이 외도했다거나 바람을 피웠다고 얘기하지 않고 여자를 만났다고만 했습니다. 이때 한 장로님이 "나는 예수 믿기 전에 바람을 많이 피웠다"고 말하며 다음날부터 목사님이 바람 핀 얘기로 소문이 돌았습니다.

 

(목사님과 저는 30년 동안 하나님과 십자가 앞에서 서로에게 한 점도 부끄러울 것이 없는 부부로 살아왔습니다)

 

- 목양실에서 장로님들께 이렇게 전날의 문제를 말씀드리자 세분 장로님께서 이런 것은 부부 사이의 일인데 우리가 개입할 것이 아니므로 사모님이 오해가 풀려서 괜찮아지시면 우리 셋만 알고 아내한테도 얘기 안하고 안 들은 것으로 하겠습니다. 남자로서, 장로로서 약속합니다하고 나가셨습니다.

 

- 장로님들과 만나고 난 주일 밤(20), 목사님은 그 여자후배가 고향후배였으며 왜 왔었는지를 설명해주었습니다. (이 후배는 목사님의 고향초등학교 후배입니다. 어릴 때 오빠같이 목사님을 따르던 사람인데 복잡한 가정사를 어디다 상담을 못하고 힘들어 하던 중친척결혼식 참석차 서울에 왔다가 다시 내려가야 하는 시간 때문에, 늦은 시간이지만 어쩔 수없이 우리 집 근처에서 연락을 했다고 합니다. 나중에 이 후배와 통화를 해서 제가 했던 오해는 다 풀었습니다 이날 후배와 통화할 당시 스피커폰으로 통화했기 때문에 아이들도 통화내용을 함께 들었습니다. )

 

- 목사님께 후배에 대한 설명을 듣고 보니 모든 오해가 풀렸습니다. 제가 오해한 것에 대해 당일에 목사님이 자세한 얘기를 하지 않은 것은, 혹시라도 제가 그 후배에게 전화를 해서 기분 나쁜 소리를 하면 사모인 저에 대한 좋지 않은 소문이 고향 시골에 퍼질까봐 걱정됐기 때문이었다고 합니다

 

- 그날(20, 주일) 밤에 후배와 통화를 해서 좋게 풀었지만, 정작 장로님들께 전화 드린 건 수요일(23)이었어요. (이때가 특새 기간이고 제가 장로님들을 오시라고 했던 것이 너무 부끄러워서 전화를 이제야 했다고 장로님들께 말씀드렸었습니다) 이 날 저는 세분 장로님들께 한분씩 전화드려서 그 사람이 고향후배였고 제가 오해했던 거라고 죄송하다고 말씀드렸더니 장로님들 세분이 다 이해하시며 사모님이 괜찮다고 하시니 우리도 좋네요.”라고 하셔서 저도 편안했습니다.

 

- 이 때 세분 장로님들 모두 좋은 분위기로 전화를 받으시고 끊으셔서, 사안이 잘 마무리 될 것으로 생각했습니다. (참고로 주일(20) 오전 2, 3부예배 때 설교를 못한 것은 목사님이 몸이 아파서였습니다. 목사님이 아프다고 연락이 와서 1부 때 목양실에 약을 갖다드렸고 오후에도 갖다드렸습니다 제가 이날 1부 예배에 약을 가지고 왔을 때 고덕환장로님과 전도부가 교회마당에서 일하고 계셨습니다.)

          

-27(주일) 목사님이 당회원들께 저희부부의 오해문제로 벌어진 이 상황에 대해 사과를 하셨습니다. 저도 사과를 하러 당회실에 들어가려 했으나 장로님들께서 목사님 사과와 함께 사모님도 같이 사과한 것으로 받겠다고 해서 당회에 가지 않았고 잘 수습이 될 줄로만 알았습니다.

 

-그런데 알고 보니, 세분 장로님들께 위 내용을 말씀 드린 다음날(21())부터, 이미 소문들은 겉잡을 수 없이 왜곡되어 퍼져나갔고, 시간이 지나면서는 글로 만들어져 퍼트려졌다는 것을 최근에 들어서야 알게 되었습니다

 

-저의 잘못된 오해와 섣부른 행동으로 교회에 분열과 혼란이 일어난 것에 대해서는 아무리 사죄를 해도 모자를 것입니다. 원인을 제공한 저에게 백번이라도 돌을 던지십시오. 제가 다 맞겠습니다. 그러나 퍼트려진 소문처럼 목사님이 부끄러운 행동을 한 것은 절대 사실이 아닙니다. 앞으로 저는 늘 죄송한 마음으로 교회를 위해 더욱 눈물로 기도하며 살아가겠습니다

 

-이번 사태에 대해 다시 한번 깊이 사죄드립니다. 저의 진심을 받아주시고 저희를 믿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이제는 의심과 반목을 접어주시길 부탁드리고, 다시 흔들림 없이 하나님 은혜 안에서 굳건하게 하나 되는 응암 교회가 되길 간절히 기도하며 이 글을 올려드립니다.

   

이에 대해 서북노회는 전권수습위원회를 파송하기로 했다. 현재까지 김기홍목사의 뷸륜에 대한 구체적 증거는 없다. 사모의 말만이 증거일 뿐이다. 빛과 진리교회도 인분을 먹인 구체적 증거는 없고, 제보자의 말만이 증거가 되었다. 세모자성폭행사건도 구체적 증거도 없이 성폭행을 당했다는 엄마의 진술만이 증거였다. 현재 응암교회 역시 구체적 증거는 없고 사모의 말만이 증거가 되었다. 

 

결론과 법적인 평가: 재판과 정관제정을 통해 목사와 결별해야

 

목사의 가정, 모범이 안돼

 

교단헌법 제24조 목사의 의의에 의하면 "목사는 모든 교인의 모범이 되어 교회를 치리하는 장로이며(벧전 5:1-3)" 라고 되어있다. 현재 김기홍목사는 반대 서명을 한 714여명의 교인들에게는 모범이 되지를 않고 있다. 

 

제26조(목사의 자격)에 의하면 "목사는 신앙이 진실하고 행위가 복음에 적합하며, 가정을 잘 다스리고 타인의 존경을 받는 자(딤전 3:1-7)로서 다음 사항에 해당하는 자라야 한다"고 규정되어 가정을 잘 다스려야 하는데 가정을 잘 다스리지 못했다.  

 

현재의 문제는 사실이 아니라 가치의 문제

 

그러므로 현재의 상태는 사실의 문제가 아니라 가치의 문제이다. 빛과 진리 교회는 의혹이 있더라도 교인들끼리는 결속을 하고 있다. 인분은 단지 교회를 파괴하기 위한 의혹에 불과했다고 판단한 것이다. 즉 대변먹이는 교회에 대변이 없고 의혹만 있는 것이다.

 

응암교회 역시 불륜의 증거는 없고 의혹만 있지만, 가정내부에서 들고나온 의혹이기에 실체에 가까운 증거인 것이다. 그러므로 교인들은 사모의 의혹제기가 실체이상의 의혹이라고 생각하는 것이다.    

 

김기홍목사 떠나야

 

현재로서 김기홍목사가 모든 교인의 모범이 되기 어려운 상황이고, 가장을 잘 다스리지 못하였고, 적어도 700여명 이상되는 교인들로부터 존경을 받기 어려운 상황이고, 매주마다 반대파교인들이 시위를 하는 상황에서 교회성장은 이미 물건너 갔고, 교인들의 분파현상이 나타나고 더욱 가속화될 가능성이 큰 상황에서 일단 응암교회를 떠나야 한다.

 

대신 실체적 진실이 없는 상황에서 교회와 유종의 미를 거둘 수 있도록 해야 한다. 교회도 협력을 해야 한다.  

 

그런데다가 이미 아내는 남편이 금.토마다 새벽 2시에 들어오는 등 하여 불륜에 대한 의혹이 있어 아내의 의붓증세이든 불륜의 의혹이든 의혹의 눈초리를 갖고 있다. 금토도 새벽 2시에 밖에서 머물지 않고 일찍 귀가해서 새벽기도를 영적으로 미리 준비해야 한다. 일찍 귀가해서 일찍 일어나면  아내도 불륜의 눈초리를 보내지 않을 것이다.

 

그러므로 김목사는 아내의 의혹을 불식시켜  안심을 주어야 하는 가운데 당분간 불안한 가정을 안정된 가정으로 만들 필요가 있다. 

 

목사의 가정이 신도들에게 불륜의 문제로 인해 모범을 보이지 못하는 가운데 교회는 성장하기 어렵기 때문이다. 

 

아내도 돌보지 못하는 가운데 교인들을 잘 돌보기는 어렵다. 오히려 교인들이 목사를 잘 양육하고 돌보는 입장이 되어버렸다. 주객이 전도된 셈이다.

 

현재 새봉천교회(조인훈목사)역시 양측의 분쟁으로 인해 서울대에서 가장 가까운 예장통합교단임에도 불구하고 서울대생이 하나도 없는 교회가 되어 버렸다. 교회분쟁이 있으면 일단 교회의 성장은 멈추고 계속 교회는 파괴되어 가고 전도의 문이 막힌다.

 

수신제가치국평천하이다. 먼저 김기홍목사는 가정을 다스려서 아내가 의붓증이거나 불륜의 의혹을 갖지 않도록 가정의 문제를 잘 해결해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교회에 덕이 되지를 않고 부흥과 성장은 물건너 갔기 때문에 교회측과 적절히 타협을 하고, 다른 곳에서 다시 새롭게 시작을 해야 한다. 

 

교회측 역시 재판에 의하지 않고는 목사를 내보낼 수 없기 때문에 대화를 통해서 적절하게 타협을 해야 하고, 적절하게 타협이 이루어지지 않을 경우 공동의회에서 교인다수의 힘으로 정관을 새롭게 제정하여 목사측과 민주적으로 결별하는 수순을 밟아야 할 것이다.

 

행정적, 법적 해결해야

 

결론적으로 응암교회 당회는 목사와 잘 타협을 해서 유종의 미로 결별을 해야 하고, 목사와 타협이 잘 이루어지지 않는다면  행정적인 입장에서는 노회의 전권수습위를 통하여 해결해야 하고, 그래도 타협이 이루어지지 않는다면  법적인 입장에서 1) 재판을 통하는 방법, 2) 정관제정을 통하여 목사와 법적으로 깨끗하게 결별하는 수순을 밟아야 할 것이다. 

 

결국, 돈으로 해결

 

대부분 교회는 교회가 망가질 때까지 타협이 잘 이루어지지 않는다. 결국 돈의 문제이다. 목사측은 다른 교회의 관행을 보았을 때, 적어도 10억 이상 무리한 돈을 요구할 것이고, 교회측은 적당한 선에서의 돈으로 해결하려고 할 것이다. 그래도 적절한 선에서 타협이 이루어지지 않는다면 교단내 법적인 전문가들을 통하여 법적인 수단을 통하여 해결하는 방법도 좋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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